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Tip] 뭉치면 산다? 듀얼 파워 만들어보자.

기사승인 2002.03.22  11:27:00

공유
default_news_ad1

  
[Tip] 뭉치면 산다? 듀얼 파워 만들어보자.

 

 파워도 뭉치나?

필자는 얼마전에 차량을 한대 구매했다. --a 돈이 없는 관계로 중고차를 구매했는데(구매 사유는 회사가 먼것도 있지만 좀더 시간 절약하고 싶어서.. 돈보다 시간이 중하다고 생각하는터라.. --a) 차를 구매하려고보니 정말이지 너무나 복잡했다. 그냥 한대 사면 되나보다 했지만 컴퓨터 사는거 마냥, 중고차인지라 Km수와 엔진 이상 여부, 차량 내부 옵션 및 상태, 사고 여부, 보험 문제 정말이지 이 밖에도 몇일간 계속 자동차 사이트에서 먹고살다(?)시피 했다. 뭐 나름대로 준비했다고는 했지만 사고나서보니 전조등 고장 난지도 모르고 끌고 다녔으니.. --a 설마 전조등이 고장났을 줄은 생각도 못했던터라...

암튼 차량 구매하고 몰고 다니다보니 차량 구매도 컴퓨터와 비슷한 구석이 상당히 많은것 같다. 컴퓨터도 그래픽 카드나 하드, 모니터, 메인보드등 여러 제품에 대해서 복잡한 선택을 소비자가 해야되니 말이다. 하지만 사실 그냥 무턱대고 사는 부품도 몇 있기는하다. 하지만 그것이 치명적일 때도 있으니 그 대표적인 것이 바로 파워 서플라이다.

파워 서플라이는 컴퓨터 각 부분에 걸쳐서 안정적인 전원공급을 해야하는 부품이라는 것은 누구나가 아는 사실일 것이다. 케이스에 딸려나오는 부품 정도로만 인식되던 것이 AMD ATHLON CPU와 GEFORCE의 출현으로 인한 전력 소모 문제로 인해 파워서플라이는 점차적으로 부각되기 시작했다. 보다 안정적인 전력 공급과 보다 많은 장치의 연결은 소비자가 파워 서플라이에 요구하는 점이기도 했다. CD-RW의 급격한 보급 또한 파워 서플라이에 대해 신경쓰게한 요소이기도 하다.

필자의 경우 지금 설명할 듀얼 파워를 직접 만들어 사용하고 있다. 사용하고 있는 사양은 다음과 같다.

CPU
AMD ATHLON 1600+
메인보드
ABIT KR7A-RAID
그래픽 카드
ATI RADEON DDR 64 VIVO
사운드카드
SB LIVE DE 5.1 + 훈테크 광브라켓
하드
IBM 13GB + MAXTOR 40GB + WD 30GB + Barracuda SCSI 2GB + RAID(Quantum 20GB + Quantum 20GB)
CD-ROM
Pioneer 16 x DVD-ROM
SCSI
Adaptec 2940UW
LAN
Repotec Rp-1624W 100Base-TX
TV
OnAir2 TV Card
파워
SevenTeam 300W + Seasonic 300W

 

위의 사양에서 알 수 있듯이 필자의 시스템에서는 4핀 헤더 파워커넥터가 7개가 필요하다. 하지만 300W 파워 서플라이에서 제공하는 갯수는 6개, 이럴경우 400W를 구매해야할까? 400W대 파워 서플라이가 10만원대라는 것을 생각해볼때 기존의 250W나 300W를 포기하고 400W로 교체하기 보다는 300W를 구매해 두개를 동시에 사용하는 방법이 좀더 저렴한 비용에 업그레이드하는 방법이 될 것이다.

듀얼파워의 필요성을 느낄 때가 또 있다고 한다면 전력 공급의 부족이다. 필자의 시스템처럼 파워 커넥터 부족현상이 아니라 파워 서플라이의 노화나 다중의 장치 연결로 인한 전력 공급 부족으로 인해서 전체적인 시스템의 이상현상이 일어나는 것이다. 알수 없는 컴퓨터의 다운이나 이상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듀얼 파워를 구성해서 파워분배를 균일하게 하여 전력으로 인한 컴퓨터의 손상을 막을 수 있다는 것이다.

한가지 알아두어야할 것은 듀얼파워를 구성하면 파워용량이 더 늘어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300W 2개로 듀얼을 구성한다고해서 600W가 되는 것은 아니다. 단지 파워를 균일하게 분배하자는 목적을 가지므로 알아두도록 하자. ^^

ATX-ATX 듀얼파워 구성하기

AT파워 서플라이는 이제 상당히 보기 드문 세상이 되었다. 지금의 사용자들이 대부분 ATX 파워 서플라이를 사용하고 있을텐데 ATX 파워 2개를 듀얼 파워로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1. ATX는 이렇게 구성되어 있다. 걸림쇠의 위치에 주의하자.

 


2. 14번 Power On 선이다. 걸림쇠가 있는 방향임을 인지

 


3. 8번 Power Good 라인이다. 걸림쇠가 없음을 인지.

 


4. 커터로 전선의 피복를 벗인다.(8번 라인)

 


5. 전선을 이용하여 연결한다.(8번 라인)

 


6. 절연테잎으로 감싸주자.

 


7. 깔끔한 마무리

 


8. 다른 ATX서플라이의 8번라인의 피복를 벗겨 사진과 같이 연결하자.

 


9. 14번 라인도 위와 동일하게 해주면 사진과 같이 완성이다.

사진을 통해서 알 수 있드시 듀얼파워 만드는 일이 그렇게 어려운일은 아니다. ^^a 메인보드에 둘중 하나의 메인보드 커넥터만 연결하여주면 된다. 연결된 파워에 전원이 공급되면 다른 파워도 연결된 선으로 신호를 받아 전원이 공급되게 된다.

피복를 벗길때만 주의하고(선이 잘리지 않게. ^^) 절연테잎으로 깔끔하게 처리해주면 된다. 모르는 것이 있으면 의견란에 글 올려주시길.. ^^

테크노아 webmaster@technoa.co.kr

<저작권자 © 테크노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