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보급형 SSD vs HDD, 일반 사용시 성능비교

기사승인 2011.09.09  14:31:00

공유
default_news_ad1

 이번 기사에서 사용한 SSD는 인텔이 올 상반기에 출시한 320 시리즈의 G3 SSD로 최근 OS 및 프로그램 설치와 구동을 위해 64~80GB 용량대 제품을 선택하는 경우가 늘고 있어 80GB 제품을 선택해 사용했다.

▲ 인텔 320 G3 SSD, 80GB 용량을 테스트했다

 본 제품은 25nm 공정의 인텔 MLC와 독자 컨트롤러를 채택하고 있으며, 스펙상 80GB 제품의 경우 읽기 속도 270MB/s, 쓰기 90MB/s 를 지원한다.

▲  일반적인 3.5형 데스크탑 HDD와 달리 대부분의 SSD는 2.5형으로 만들어진다.

 비교대상은 최근 범용적으로 널리 쓰이는 1TB, 7200rpm 의 스펙을 지원하는 데스크탑용 3.5인치 HDD로 먼저 Crystal Disk Mark 를 통해 살펴본 기본적인 읽기/쓰기 성능의 차이는 다음과 같다.

 


▲  위는 HDD, 아래는 SSD의 결과이다

 HDD의 경우 기록방식의 특성상 읽기/쓰기 속도는 차이가 거의 없으며 120MB/s 남짓한 속도를 보이고 있다. 반면 SSD의 경우 해당 제품에 사용된 MLC 방식의 NAND Flash는 읽기와 쓰기 속도의 차이가 비교적 크게 나는 것이 보통이며, 때문에 읽기 속도는 270MB/s 로 월등하지만 쓰기 속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결과를 가지는 것을 볼 수 있다.

 테스트는 일반적인 사용 환경을 가정해 각각 HDD와 SSD를 장착한 독립 시스템을 구성해 비교하였으며 테스트 시스템의 사양은 다음과 같다.

Test System

CPU

Intel Core i5-2500

RAM

Kingmax DDR3-PC10600 2GB x 2

M/B Emtek TZ68A+
HDD

Seagate 7200.12 1TB
Intel 320 series G3 80GB

PSU Enermax Galaxy EG1000
O/S Windows 7 Ultimate K (32Bit)

 

Test 1

 부팅 속도 

 시스템의 초기 부팅시 부팅 속도는 바이오스를 통한 POST 작업이 끝난 후 HDD, 또는 SSD로부터 OS커널과 필요한 데이터들을 읽어들어오는 시간에 따라 결정되기 마련이다.

 이번 테스트에서는 전원 버튼을 눌러 부팅이 시작된 후 윈도우 로딩이 완료된 뒤 시작프로그램에 등록시킨 메모장 프로그램이 실행되어 화면을 표시할 때 까지의 시간을 초시계로 측정했다

 동일한 시스템에서 기본 설치를 마친 Windows7 Ultimate x86 운영체제를 사용해 테스트했으며 각 테스트는 오차를 감안해 총 5회 반복한 후 평균값을 사용한 결과이다.

 테스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부팅 속도 비교 결과. SSD를 사용했을 경우의 부팅속도가 월등한 것을 볼 수 있다.

 사용자들이 기존 HDD 기반 시스템에서 SSD로의 교체를 했을 때 가장 많은 체감을 느낄 수 있는 부분 중 하나가 바로 이 부팅 속도면에서의 변화이다.

 통상 초기 부팅시에는 다수의 파일들을 저장장치로부터 읽어오기 때문에 스토리지의 읽기 속도, 그리고 필요한 파일들을 찾아내어 접근하는 탐색 시간(seek time)이 모두 중요하게 작용하는데 읽기 속도, 그리고 특히 탐색시간이 월등히 빠른 SSD는 이 부분에서 HDD를 앞선다.

 본 테스트 시스템에서 POST 과정에 약 30여초 정도가 소요되는 만큼 실제 스토리지로부터 데이터를 읽어오는 시간 자체는 SSD가 HDD를 크게 능가하는 셈이다.

Test 2

 프로그램 설치 시간

 각 HDD와 SSD에 Windows7 Ultimate K x86 버전을 무인설치 옵션을 적용한 설치 패키지를 만들어 설치를 완료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측정했다. 해당 테스트는 총 3회 반복 후 1초단위로 평균값을 낸 결과이다.

▲ 운영체제 설치 시간의 경우 쓰기 속도가 느린 SSD가 큰 우세를 보이지 않는다

 테스트 결과는 인텔 320 80GB SSD가 약 7분 남짓, HDD 설치시에는 8분 내외로 크게 차이나지 않는 결과를 보인다. 스펙상으로는 읽기속도가 높은 HDD쪽이 더 빠른 수치를 가져야 하겠지만 seek time 의 문제와 외주에서 안쪽으로 접근할수록 속도저하가 심해지는 HDD의 특성상 이러한 결과를 보이는 것으로 보인다.

Test 3

 이미지 파일 로딩 시간

 SSD가 크게 위력을 발휘할 수 있는 분야 중 하나가 바로 포토샵 등 대용량의 이미지나 동영상 데이터 등을 편집하거나 불러들이는 작업이다.

 테스트는 총 76개, 125MB의 JPG 파일을 포토샵 CS5를 사용해 불러들일 때 소요되는 시간을 측정한 결과이다.

▲ 테스트 폴더, 76개의 이미지 파일을 불러들일 때 시간을 측정했다

 사진 로딩과 같이 대용량의 파일을 읽어들일 때 SSD의 진가가 크게 발휘된다.

 최근 널리 쓰이는 MLC 기반의 SSD는 앞서서도 언급했지만 읽기 속도가 쓰기 속도에 비해 월등하게 높은 것이 일반적으로 테스트한 인텔 320 SSD 역시 읽기 속도는 200MB/s 를 크게 상회하는 만큼 최대 100MB/s 정도의 읽기 속도를 보이는 HDD에 비해 우세한 결과값을 갖는다.

▲ 다수의 파일을 빠르게 읽어들일 때 읽기 속도와 검색 시간이 빠른 SSD의 장점이 크게 드러난다

 

Test 4

 게임 로딩 성능 테스트

 일반적인 게임들의 경우 실행시 데이터는 메모리에 올려진 후 수행되기 때문에 게임중의 최고 프레임이나 프레임 유지율은 스토리지에 큰 영향을 받지 않는다.

 하지만 게임 초기 실행시의 로딩 단계나 맵 로딩시 처럼 스토리지에서 데이터를 읽어와야 하는 경우 스토리지의 읽기속도와 탐색시간에 따른 차이가 비교적 크게 나타난다.

 문명5에서 초기 게임 로딩시 소요되는 시간을 측정한 결과 HDD와 SSD간 차이는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 게임 로딩시의 차이 역시 SSD가 크게 앞서는 부분이다.

 

결론

 

 테스트 결과를 보면 SSD가 빠른 읽기 속도, 그리고 검색시간이 요구되는 부분에서 우위를 점하는 것을 볼 수 있다.

테스트에 사용된 인텔의 320 시리즈 SSD는 동사의 고급형 제품인 510 시리즈에 비해 보다 보급형 라인업으로 출시된 제품으로 때문에 상대적으로 낮은 스펙을 가지고 있으며 특히 쓰기 속도면에서 다소 뒤쳐지는 결과를 보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용 HDD 와 비교할 때 많은 부분에서 앞서는 결과를 보인다.

 그리고 이런 부분들의 경우 사용자가 실 생활에서 체감을 느끼기 쉬운 부팅 속도나 게임 로딩등의 부분에서의 향상이 눈에 띄게 두드러지는 만큼 비교적 손쉽고 저렴하게 체감 성능 향상을  느낄 수 있는 부분 중 하나이다.

 또한 대용량 파일의 읽기 등의 면에서도 빠른 읽기 속도와 탐색시간으로 우세한 성능을 보이기에 동영상이나 사진, 대용량 편집이 잦은 유저들에게도 불필요하게 소요되는 시간을 줄여줄 수 있는 부분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다

테크노아 webmaster@technoa.co.kr

<저작권자 © 테크노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